본문 바로가기

영화/영화 리뷰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 소니는 계획이 다 있었구나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 Spider-Man: Into the Spider-Verse, 2018

감독: 밥 퍼시케티, 피터 램지, 로드니 로스맨
출연: 샤메익 무어(마일스 모랄레스/스파이더맨 목소리 역), 헤일리 스테인펠드(스파이더 그웬), 니콜라스 케이지(스파이더맨 누아르), 제이크 존슨(피터 B. 파커), 리스 슈라이버(킹핀), 마허샬라 알리(애런 데이비스), 브라이언 타이리 헨리(제퍼슨 데이비스), 키미코 글랜(페니 파커)
장르: 애니메이션, 액션, 가족

 

이번 주에 CGV 인생영화에서 톰 홀란드의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이 재개봉했습니다. 저는 토비 맥과이어가 주연이었던 스파이더맨 시리즈부터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시리즈와 마블 시네마틱 스파이더맨 시리즈까지 계속 봐오면서 가장 신선했던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를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리뷰를 작성한 것이기에 이 부분부터는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원치 않으시다면 영화를 보고 읽어주시면 감사합니다!

처음 리뷰를 시작하는 것이다 보니 오류와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고 다른 의견 말해주셔도 정말 좋습니다.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의 사운드트랙중에서 Post Malone, Swae Lee의 'Sunflower' 곡이 영화 내에서도 자주 사용되고 빌보드 1위, 유튜브는 10억 뷰를 달성했습니다! 이미 굉장히 유명한 노래라서 아시는 분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노래를 들으면서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넣어봤습니다.

 

 

줄거리


원래 모두가 알고 있던 피터 파커가 등장해서 자신이 10년 동안 활동해왔고 유일한 스파이더맨이며, 인기도 많고 성공적인 삶을 만족하며 살고있다고 소개하며 시작합니다.

 

이후 주인공인 그래피티를 좋아하는 흑인 학생 마일스 모랄레스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그래피티를 그리는 곳에서 거미에게 물리고 신체적 변화가 생깁니다. 이때 차원 이동장치를 파괴하기 위해 싸우고 있는 피터 파커를 만나고, 피터 파커는 마일스가 자신과 같은 능력이 있다는 것을 직감합니다. 싸우던 피터 파커는 뒷일을 마일스에게 맡기고 악당 킹핀에게 죽고 맙니다.

 

그러던 중 다른 차원에서 온 B. 파커를 만나게 되고, 또 다른 세계의 스파이더우먼 그웬, 스파이더맨 누아르, 일본 여학생 페니 파커, 말하는 돼지 피터 포커를 만나게 됩니다. 차원의 문을 열어서 모두가 돌아가고 남은 한 명이 닫아야 하기 때문에 힘을 합쳐서 싸우게 됩니다. 

 

마일스는 애런 삼촌을 잃는 슬픈 과정을 겪기도 하지만, 결국 스스로 성장하며 이겨내서 여러 차원의 스파이더 친구들과 함께 힘을 합쳐서 차원이동장치를 파괴합니다.

 

출처: 네이버 영화

 

스파이더-버스(Spider-Verse)와 세련된 연출


아마 많은 분들이 스파이더맨 시리즈가 리부트 되면서 새로 나온다고 하면 또 벤 삼촌의 죽음이 나오면서 같은 스토리가 반복될까봐 걱정했었습니다. 하지만 소니의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는 다른 차원의 세계를 등장 시키면서 여태 단 한 명의 스파이더맨이 등장했던 것과는 다르게 다양한 종류의 스파이더맨을 보여주었습니다. 

 

주인공 또한 항상 영화에서와는 다르게 흑인 학생을 등장시켰습니다. 특히 본 주인공이었던 피터 파커의 죽음 이후로 마일즈가 그 역할을 대신하며 주연을 맡은 것도 신선했던 것 같습니다.

 

다양한 스파이더맨이 나오는 만큼 각자의 캐릭터들의 설명을 주구장창 하게 되면 지루할 수 있지만, 이미 많은 사람들이 내용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빠르고 단순하게 중간중간 넣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캐릭터에 대한 서사를 깊게는 다루지 못해서 아쉽지만 충분히 이해가 가는 전개였습니다. 

 

출처: 네이버 영화

 

애니메이션으로 나오게된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는 실제 코믹스를 보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처럼 영화를 만들었습니다. 중간중간 말풍선이나 텍스트 형식의 독백을 영화에 넣은 것입니다. 이러한 코믹스적인 효과는 빠른 전개와 다양한 스파이더맨의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마치 만화책의 주인공들이 실제로 움직이는 것 같은 몰입감을 주는 색감과 연출들은 정말 신선하고 세련되어 보였습니다.

 

출처: 네이버 영화
출처: 네이버 영화

 

평행세계의 스파이더맨들을 보여주면서 일본 여학생 페니 파커피터 포커, 스파이더맨 누아르다른 그림체로 표현됐습니다. 이 세명의 스파이더맨은 일반적인 그림 같은 2차원적인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지만 저는 같은 영화에서도 다른 그림체를 넣었다는 게 신선하기도 하고, 중간중간 나오면서 매력적이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스파이더맨 시리즈를 꾸준히 보아왔던 분들에게도 반가웠던 장면들이 많았습니다. 토비 맥과이어의 <스파이더맨 2>에서 지하철을 멈추는 장면과 <스파이더맨 3>의 흑역사라고 할 수 있는 춤추는 장면까지 오마주하며 보여줍니다. 중간에는 스탠 리가 마일즈에게 대화를 나누는 장면이 나오기도 합니다.

 

출처: 네이버 영화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는 2019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장편 애니메이션상,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최우수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했으며, 이외에도 정말 많은 시상식에서 수상 했습니다.

 

스파이더-버스가 후속편을 찍게 된다면 맥과이어의 피터 혹은 앤드류 가필드의 피터를 다시 소개하기에 완벽한 장소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혹은 톰 홀랜드의 스파이더맨을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애니메이션 영화를 그렇게 선호하지 않아서 아직 안 보신 분이 계시다면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는 정말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픽사와 디즈니 애니메이션과는 다른 느낌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에서도 감상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의 리뷰였습니다.

 

 

 

글 읽어주신 분들에게 정말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