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T

넷플릭스 다큐 <종이의 집: 신드롬이 된 드라마> 실패작에서신드롬까지!

출처: 넷플릭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중에서 정말 잘 나가는 드라마가 있죠! <종이의 집>입니다. 이번 달에 벌써 종이의 집 시즌4가 공개되었습니다. 저도 시즌 1부터 계속 봐오면서 너무 기다려왔었습니다. 그래서 나오자 마자 벌써 시즌4를 다 봤습니다!! 😀

 

시즌 4는 8부작이었지만 그래도 아쉬웠습니다. 일단 내용이 끝나지 않을 줄이야...

그런데 다큐멘터리 카테고리를 보니까 '종이의 집: 신드롬이 된 드라마' 라고 나와있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시청했습니다. 캡쳐한 화면처럼 57분 동안 종이의 집 촬영 현장과 배우들의 이야기, 드라마가 인기 있었던 이유 분석과 같은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 그리고 이 다큐에는 시즌4의 스포일러가 담겨있습니다.

제 글도 밑쪽에 스포일러가 있으니

원치 않으시다면 시즌4를 다 마치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독, 작가, 배우, 촬영 등등 모든 촬영 관계자들의 인터뷰가 이어집니다. 

사실 종이의 집은 처음에 스페인에서 첫 방송에만 인기를 끌고 계속 내리막길이었다고 합니다. 다들 실패작으로 생각했다고 말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넷플릭스와 계약을 한순간 종이의 집 제작진들의 운명이 바뀌어버린 것입니다. 넷플릭스에서 비영어권 드라마 중에서 1위를 차지하며, 최다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 그렇게 유명하지 않았던 몇몇 배우들은 갑자기 유명세를 타서 초 VIP가 되는 등 정말 대박이 난 겁니다. 

 

출처: IMDb

 

종이의 집 멤버들이 부르는 Bella ciao가 유명해져서 각종 스포츠 응원에서 사용하기도 하고, 부르는 영상들도 올라옵니다. 심지어 유명 축구선수인 네이마르가 직접 출연하기도 했죠. 종이의 집 코스프레를 한 팬들이 많아지고 폭발적인 반응과, IMDb 차트에서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TV 쇼에서 2위를 차지하기까지 합니다!

 

 

종이의 집이 너무 유명해진 탓에 겪는 불편함도 있었습니다.

이탈리아에서 촬영을 할 때 사람들이 너무 몰려들어서 이동이 힘들어지기도 하고, 사람들이 벨라 차오를 부르기도 합니다. 촬영을 마치고 인사하러 갔더니 둘러싸이기도 합니다.

또 가장 안 좋은 영향을 모방 범죄였습니다. 종이의 집과 같은 옷을 입고 범죄를 저질러서 불미스러운 사건이 벌어진 것이죠.

 

출처: IMDb

 

배우들의 촬영 비하인드 장면들도 조금씩 나오는데, 나이로비가 마지막 촬영을 마치고 격려를 받으며 소감을 말하는 장면은 굉장히 인상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서로 아끼고 축하해주는 모습이 너무 좋아 보이고, 시즌4까지 잘 될 수 있었던 이유 중에 하나일 것 같습니다.

 

제작진의 비하인드도 보여줍니다. 시즌제이고 한 번에 다 공개하는 드라마인데도 불구하고, 촬영을 하면서 각본을 쓰고 디테일한 부분도 현장에서 고치는 경우도 정말 많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훌륭한 방향이 생기면 그쪽으로 바꾸기 때문에 즉흥적으로 쓰는 일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세트장의 촬영 장면에서도 벌어졌던 일들도 보여줍니다! 금고에 물이 차는 장면의 비하인드를 보여주죠. 금고에 물을 채우는 것보다 물에 금고를 넣어서 촬영하는 게 더 쉬웠다고 합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하게 금 모형들이 둥둥 떠다녔습니다. 😅 그래서 다시 금 모형들을 주워서 고정시키는 작업도 하는 등의 장면을 보여줍니다!

 

<종이의 집>을 재밌게 보신 팬분들이라면 이 다큐를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즌4를 벌써 다 끝낸 게 너무 아쉽고 빨리 시즌5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출처: 넷플릭스